20170114 UWP 세미나

2017.01.15 03:22발자국

페이스북 그룹인 스마트 앱 개발자 포럼에서 박문찬 MVP님, 권영철 MVP님을 모시고 UWP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geonames.org라는 웹 사이트의 기능 일부를 윈도우 앱으로 구현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는데 혼자서 삽질 할 때 보다 짧은 시간에 좋은 내용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다.


온오프믹스에 세미나가 실습 형태로도 진행되기 때문에 UWP 개발 환경을 구성해 올 것을 권장하였다. (Visual Studio 2015 커뮤니티 이상과 Windows SDK에 관한 설명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프로 삽질러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다. 거침없이 새 버전이 좋겠다는 생각에 MS에서도 Product에서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Visual Studio 2017 RC를 설치하였는데, 실습에서 Template 10이라는 UWP 개발을 위한 확장 도구를 사용하였는데 아직 VS 2017에서 설치를 지원하지 않아서 세미나가서 Visual Studio를 설치하고 있었다.


다행이었던 것은 오전에는 대부분이 UWP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이되었고, 다행히도 점심 먹으러 가기 직전에 설치가 끝났다.

(하지만 오후에 Template 10 설치 후 Template 10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니 에러를 내뿜었는데, 박문찬님의 해결책을 제시해주어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아무튼 부산에서 흔치않은 실습 세미나에서도 삽질을 한 하루였지만 실습해볼 수 있었던만큼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었다.



금일 세미나에서는...!


"UWP 개발시 디자인은 Blend에서 코딩은 Visual Studio에서!"


1. UWP 소개 및 참조

    https://github.com/CharlesKwon/busan-smart-app-dev-forum

    

   UWP 개발시 중요한 3가지

    1. Visual State

    2. Adaptive Trigger

    3. XAML RealtivePanel


   Blend 툴에서 중요한 View Window

   1. 디자인 보기

      - xaml의 디자인을 바로 확인 할 수있고, 화면을 분할하여 디자인과 xaml코드를 함께 볼 수 있다.

   2. Object and Timeline 

- Asset을 사용할 때, 디자인이나 소스코드에서 Asset을 추가하거나 이동하는 것에 비해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디자인 요소(컨트롤)의 계층구조를 볼 수 있다.

   3. 속성(Property)

      - Control의 다양한 속성들을 설정 할 수 있다.

      - Data를 Binding할 때 코드로 작성하는 것 보다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Data Window (디자인에서 샘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었다)


2. Template 10 소개 및 참조

    http://kaki104.tistory.com/521

    http://kaki104.tistory.com/531

    http://kaki104.tistory.com/532



마무리.


"MVP분들의 실력에 감탄사가 절로나오는 세미나였다."

1 2 3 4 5 6 7 8